엑시고] MCT(비만세포종)예후 판정에 대하여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자료실
  >  고객센터  >  자료실
자료실

엑시고] MCT(비만세포종)예후 판정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2-08-17 15:53 조회863회 댓글0건

본문

Improving Prediction of Mast Cell Tumor Behavior

 

임상가들이 자주 조우 되는 MCTs의 biologic behavior를 이해하여 치료와 임상적 예후 판정을 도와주기 위한 Dr. Timothy M. Fan(DVM, PhD, DACVIM, Oncology, Internal Medicine; University of Illinois)의 article을 요약하여 소개하니 진료에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1.    MCT는 개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악성종양중의 하나로 모든 피부암의 20%정도 나타난다.

2.    많은 전문가들이 MCT의 생물학적 특징을 이해하기 위한 임상적 연구들이 실시하여 이환 된 환자들을 치료하고 임상적 예후를 판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3.    MCT의 예측을 평가하는데 있어 다양한 변수가 있음에도 조직 병리학적 평가가 가장 중요한 토대가 된다.

A.    MCT가 benign인지 적극적인 침습을 하는지 여부(병리조직학적 등급과 증식성 지수 포함).

B.    조직 병리학적 평가가 가치가 있지만 단독으로 만은 완벽하지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임상적 요소를 통합적으로 함께 해석하는 것이 MCT를 예측하는 것이 더 정확한 판단이 된다.

C.    품종과 종양의 위치와 조직학적 평가를 함께 실시되는 것을 권장한다.

4.    개의 MCT관리를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은 조직학적 평가와 임상적 판단을 함께 하는 것이다.

5.    15년 이상에 걸쳐 MCT를 가진 400마리의 개를 조사한 결과 조직학적 high grade(Patnaik, Kiupel, and/or mitotic index classification)를 가진 개 90마리에서 신체검사와 보호자로부터 병력청취를 통해 알아본 결과 악성도는 종양의 다양성과 host factor등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    종양의 다양성은 병변의 크기, 해부학적 위치 등을, host factor는 품종, 나이, 성, 중성화 여부에 중점을 두었다.

B.    종양의 크기는 high histopathologic grade와 관련되지 않았으나 서혜부와 두부의 MCT는 조직학적 등급이 올라가는 위험 요소와 관련이 있었다.

C.    또한, “불리한(unfavorable)” 부위의 MCT 즉 PIMP(perineal, inguinal, mucocutaneous junctions, and perianal)부위의 MCT도 high histopathologic grade를 나타냈다.

D.    품종도 연관이 있는데 sharpie 품종이 위험 요소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    결론

A.    개에서 MCT는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피부 종양이고 악성 또는 양성으로 나타날 수 있다

B.    조직학적 평가가 gold standard이지만 이것 만으로는 예후 판정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임상적 평가(종양의 위치와 품종 등)를 함께 할 것을 권장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